◆ 파일시스템 타입
  - 디스크 기반 파일시스템(Disk-based)
  - 네트워크 기반 파일시스템(Distributed)
  - 메모리 기반 파일시스템(Pseudo)


■ 디스크 기반 파일시스템

○ ufs
Unix File System
유닉스 표준 파일 시스템
하드 디스크

○ hsfs
High Sierra File System
CD-ROM

○ pcfs
PC File System
DOS file system(FAT)
USB

○ udfs
Universal Disk format File System
DVD, CD-ROM



■ 네트워크 기반 파일시스템

○ nfs
Network File System
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시스템의 공유된 자원 접근시 사용
nfs에서 발전된 것이 SAN(Storage Attached Network 또는 Storage Area Network)



■ 메모리 기반 파일시스템

○ tmpfs
Temporary File System
메모리에 파일 저장
파일은 시스템이 재부팅 될 때마다 제거된다.

○ swapfs
Swap File System
디스크의 스왑공간을 관리하기 위해 커널이 사용

○ fdfs
File Descripter File System
/dev/fd/0, /dev/fd/1, /dev/fd/2

○ procfs
Process File System
사용중인 프로세스의 리스트 저장(/proc)

○ mntfs



● Disk Label
VTOC (디스크당 1개)
0번 섹터(첫번째 디스크의 섹터)
partition table에 저장



● Boot block
bootblk program 저장
OS당 1개. 즉 파티션 당 1개. 각각의 파일시스템에 존재.
루트 파일시스템은 오직 하나의 active boot block 소유.
1~15 섹터에 존재



● Super block
16~31 섹터에 존재
책으로 치면 목차와 같은 개념.
파일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저장
- data block의 수
- cylinder 그룹의 수
- data block 크기와 fragment의 수
- mount point 이름
- file system 상태 플래그(clean, stable, active, logging, unknown)



● Backup Super block
super block의 backup
각 cylinder group 당 하나씩 존재
첫번째 backup block은 32섹터부터 시작



● Cylinder groups
실제 데이터가 들어있는 곳
디스크 접근 속도 향상
최소 16개의 cylinder로 구성

○ 구성요소
- backup super block
- cylinder group block
- inode table
- data block



● Datablock
실제 데이터가 저장되는 곳
8Kbyte 단위
블록이 크면 I/O 속도는 빠르나 공간 낭비가 심함.
Posted by 겨울섬
,