리눅스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 중 가장 난해하고 까다로운 것이 소스 컴파일 방법이다.
각 프로그램마다 컴파일 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의 압축을 푼 후 그 안의 README나 INSTALL 텍스트 파일을 열어보면 설명이 나와있으니 설치 전에 꼭 한번 읽어보아야 한다.

● 일반적인 단계

소스코드 -> 문법검사 -> 기계어번역 -> 복사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↓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configure ->     make    -> make install

configure의 옵션 중에 --prefix라는 것이 있는데 이 옵션은 설치할 프로그램의 경로를 지정해 주는 것이다. 일반적으로 "/usr/local/설치할폴더명"으로 준다.
  예) # ./configure --prefix=/usr/local/iptraf
  예) # make
  예) # make install



[과제] 아파치웹서버 httpd-2.0.xx 버전을 소스컴파일로 설치하라. (--prefix=/usr/local/apache2 로 지정)
  # /usr/local/apache2/bin/httpd로 구동시킨다.
  # ps -ef | grep httpd 를 치면 실행되고 있는 6개의 프로세스가 보이면 정상.
  웹브라우저를 띄우고 http://localhost 또는 http://127.0.0.1을 쳤을 때 아파치 화면이 나오면 정상.


1. 아파치 웹서버 소스파일을 다운받는다.


2. 다운받은 곳으로 가서 파일의 압축을 푼다.


3. 먼저 아파치를 설치할 디렉토리를 만들고, 압축을 푼 디렉토리에 들어가서 configure설정을 바꿔준다. 아파치 설치할 디렉토리를 만드는 이유는 이렇게 디렉토리를 따로 지정하지 않으면 이곳저곳에 설치가 되기 때문에 나중에 지울 때 많이 고달프다. 관리의 편리함을 위함이다. configure실행파일을 prefix옵션을 주어 설치경로를 지정해준다. 


4. make 명령어로 소스를 컴파일한다.


5. make install 명령어로 컴파일된 소스를 설치한다.


6. 제대로 설치가 되었는지 아파치 웹서버 데몬을 구동해본다. 구동 명령어는 /usr/local/apache2/bin/httpd이다. 아파치 데몬이 실행되고 있는지 ps명령어로 확인해본다. 6개의 프로세스가 돌고 있으면 정상이다.


7. 인터넷 주소창에 http://localhost 또는 http://127.0.0.1을 쳐서 아파치 웹페이지가 나오는지 확인하여 제대로 나오면 성공적으로 아파치 데몬이 실행되고 있는 것이다.



Posted by 겨울섬
,